KCLAM 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님 인사말HOME > KCLAM 소개 > 회장님 인사말

인사말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 남기택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
남기택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원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제9기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을 맡게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남기택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3년이 저물고 ‘푸른 용의 해’라는 뜻을 가진 갑진년이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 댁내에 평안과 행복이 깃들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3년은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에서 매우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올해 4월 17일 동물보호법 및 하위 법령의 개정에 따라 전임수의사(AV: Attending Veterinarian) 제도가 시행되어, 일정 기준 이상의 동물실험시설에서는 실험동물의 복지와 윤리를 위한 수의학적 관리를 위해 전임수의사를 의무적으로 고용하게 되었습니다. 실험동물수의사의 법적 지위를 획득하게 된 것으로, 우리 회원들의 갈망이 결실을 맺은 획기적인 일로 여러분들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전임수의사 제도의 시행으로 2024년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전임수의사의 법정교육을 규모 있게 마련하고, 연수교육을 통해서는 실험동물과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회원들과 소통·공유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202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직무교육(LOOK)을 통해 전임수의사들의 실무와 관련된 교육을 시행하며 전임수의사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고 2024년에는 이를 내실화하여 실무에 응용되는 교육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는 윤리적인 동물실험을 통해 과학적인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자 헌신하고 있는 실험동물수의사들의 발전을 위해 교육과 화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많은 복들이 충만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회장 남기택 올림